본문바로가기

INFORMATION

소개

인사말

경기도미술관 전경 GYEONGGI MUSEUM
OF MORDERN ART

경기도미술관은 2006년에 1천 3백만 도민을 위한 미술문화기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경기도가 설립하고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경기도미술관은 경기도의 미래 자산이 될 현대 미술품을 수집, 보존, 연구하고 전시와 교육 활동을 통해 관람객과 소통하며 수도권의 대표 미술관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경기도미술관은 경기도의 정치, 사회, 문화에서 출발해 주제를 심화하는 전시기획인 <경기아트프로젝트>와 동시대 미술의 형식과 내용을 실험하고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동시대미술의 현장> 주제전을 핵심 전시 사업으로 합니다. 또한 <경기작가조명전>과 <청년작가전> 등을 추진하여 경기도의 중견 작가를 지원하고 신진 작가를 육성하며, 미술관의 소장품을 연구하여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전시의 틀 안에서 다층적으로 담아내는 <상설교육전>을 통해 소통과 교육의 장으로서 미술관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지난 13년 동안의 축적된 자산을 발판 삼아 동시대 현대 미술의 다양성을 견인하고, 지역 사회를 넘어 현대 미술의 세계적 지형도 위에 당당히 자리 잡는 경기도미술관이 되겠습니다. 예술과 삶, 지역과 세계, 미술의 안팎을 연결하고, 그 경계를 넘어서는 관점과 해석을 제공하여 복 잡하고 다양해지는 현대 사회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선도적 문화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더불어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 하는 포용적 미술관이 되기를 희망하며, 우리의 삶이 미술 문화로 풍요로워지기를 기대합니다.

2019. 10
안미희 경기도미술관장

MI

경기도미술관 MI

CI컨셉

경기도미술관 MI는 건물의 조형 형태인 돛을 기본 컨셉트로 하고 워드마크의 변형적 요소로 강조를 주었습니다.

워드마크 컨셉

경기도미술관의 영문 이니셜을 조형적으로 배치하고 건물 형태에서 느껴지는 돛의 이미지를 단순한 형태의 포인트 그래픽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워드마크 하단을 물결이미지로 시각화하여 경기도미술관을 감싸고 있는 호수의 파장이 미술관에 비춰지는 모습을 조형적으로 표현하였으며, 호수에 투영된 경기도미술관의 열정과 유연한 자세와 자연과 호흡하고 대중과 교감하는 열린문화의 공간으로써의 이미지를 나타내었습니다.

경기도미술관 Signature

Signature Logotype Left Disposition

워드마크와 로고타입이 반드시 함께 표기 되어야 할 경우 본 항의 시그니처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시그니처는 경기도미술관의 워드마크와 로고타입을 일정한 기준하에 조합한 것으로 경우에 따라 국문, 영문, 한문 조합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건축소개

경기도미술관 외관

경기도미술관은 안산시 화랑유원지 내 평탄한 지형에 위치하여 시각적 개방성이 높고, 호수가 인접한 장소성을 가지고 있다. 전면의 호수는 미술관 계획에 있어 세심하게 고려해야 할 환경적 요소였다. 미술관을 디자인할 때 수공간을 주요한 개념으로 적용하여, 기존의 호수와 시각적으로 연계했다. 즉 미술관 남동측에 인공 수공간을 배치하여 심리적으로 호수를 실내로 끌어들이는 장치로 삼은 것이다. 평탄한 화랑유원지 주차장을 통해 마주치는 미술관의 서측은 주차 공간과 기계실 상부를 경사진 녹화 지붕(Bio-Top)으로 조성해 주변의 얕은 녹지 구릉과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주차장에 빼곡하게 들어선 자동차들이 줄 수 있는 시각적 부담을 덜어준다.

경기도미술관 외관

건물은 낮은 수평성을 강조하면서도 건물의 조형성과 미술관의 상징적인 표현을 위해 수직적 요소가 더해진 거대한 반투명의 유리벽판(T.P.G)을 사용했다. 동서축으로 길게 뻗은 유리벽판은 수변 위에 띄운 배의 돛대 형상을 하고 있다. 이는 해양도시 안산의 이미지를 살리고, 건축물의 전체 볼륨과 공간의 기능(북측-전시공간, 남측-사무실)을 양분하며 주변의 열린 지형에 미술관의 존재를 강하게 드러낸다. 미술관으로의 주 진입은 이 유리벽판의 전후에서 하며, 작품의 반출입은 북측의 서비스 도로를 통해 하고 있다.

경기도미술관 외관

실내 공간은 1, 2층에 사무실과 수장고, 강당을 비롯해 전시실이 있으며 본격적인 전시공간은 2층에 있다. 부지가 습지임을 감안해 수장고는 1층에 배치되었다.

전시 공간은 순환 통로 및 가변 벽을 두어 다양한 동선을 활용하는 전시를 구사할 수 있게 하고, 특히 8.5m 높이의 천창에는 개패의 조정이 가능한 천창 시스템을 두어 자연채광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전시관 중 거의 최초로 시도된 천창 시스템으로 특기할 만한 점이다.

경기도미술관은 이처럼 물과 빛의 요소를 적극 반영하고, 전시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현대 건축물로서 자연과 호흡하고 대중과 소통하며 경기도민 모두에게 열린 문화 공간이다.

외부마감

화강석, 징크판넬

지역지구

자연녹지지역

대지위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동산로 268

대지면적

10,000.00㎡, 건축면적 5,942.04㎡, 연면적 8,277.80㎡

Top